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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n Point] Ai 3파전 / 엔비디아 / 트위치 (2024년)

AI 개발 경쟁 삼파전, 구글 vs 오픈AI vs 메타의 'AI동맹' 현지 시각 6일, 구글이 최신 대규모 인공지능(AI) 모델 '제미나이'를 공개하면서 AI 개발 경쟁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구글, 챗GPT 개발사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 연합,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 중심의 AI 동맹이라는 세 축으로 경쟁 구도가 재편되는 흐름인데요. 지난달 오픈 AI는 GPT-4 터보와 GPT스토어를 선보였고, 최근 메타는 IBM 등 50개 이상 인공지능 관련 기업과 AI 동맹을 결성하고 대규모 언어모델(LLM)을 오픈 소스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엔비디아 CEO, 미국 상무부 경고에도 중국 수출 지속 희망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당국의 제재에도 중국에 고사양 프로세서를 공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현지 시각 6일 보도했습니다. 지나 러몬드 미국 상무장관이 국가 안보를 이유로 AI 칩을 중국에 판매하지 말라고 경고했지만, 새로운 규정을 준수하는 새 제품 세트를 내놓을 계획이라고 밝힌 건데요. 최근 엔비디아는 미국 당국과 대중국 AI 반도체 제재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아프리카TV, 트위치 한국 철수에 주가 급등 실시간 인터넷방송 플랫폼 아프리카TV의 주가가 경쟁사인 트위치의 한국 사업 철수 발표에 전일 대비 29.91% 오른 83,40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아마존닷컴이 보유한 트위치는 오늘 영업난을 이유로 내년 2월 27일부터 한국에서의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는데요. 이에 내년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가칭)을 새롭게 출시할 네이버의 주가도 0.23% 오르며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Tracking] AI, App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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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 AI, Application
수익화에 먼저 성공할 기업은?

1 클라우드 이후 기술공백을 메울 대안으로 인공지능 급부상 

2 B2C 대상 서비스가 나오기 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

3 주목해야 할 곳은 AI를 당장 적용해 수익화 할 수 있는 기업

생성 AI Application, 성공한다면 텐배거.
하지만 녹록치 않은 현실

클라우드 이후 기술 공백을 메울 수 있는 대안으로 인공지능이 급부상하고 있어요.

그중 초거대 언어 모델에 기반한 ChatGPT의 등장으로, 생성 AI가 시장의 가장 큰 화두로 자리잡았는데요.

시장은 이제 마이크로소프트와 OpenAI가 우위일지, 알파벳이 승기를 다시 찾아올 것인지에 대한 경쟁구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AI의 기초 재료가 되는 인공지능 모델의 우위에 관심이 커요. 승기를 잡는다면 가장 큰 수익을 거두는 것은 파운데이션 모델의 승자일 테니까요.

하지만 투자 관점에서 인프라보다 대박을 터뜨린 것은 서비스, Cloud Oriented Application이었어요.

대표적으로 팬데믹 기간 중 트윌리오, 클라우드플레어 등이 있죠. 이들은 클라우드 태생 SW들로, 팬데믹 기간 동안 IaaS(인프라서비스) 기업을 압도하는 주가 수익을 냈어요. 중장기적으로 이 수순은 AI에서도 반복될 가능성이 높아요.

※ 자료 : Bloomberg, 삼성증권

다만 현실적으로 당장 텐배거(10배 수익)를 찾아 내는 것은 어려워요. 비용의 한계, 기술성숙도 등의 한계로 AI 시장은 아직 탐색전에 가까운 수준이기 때문인데요. 물론 불완전한 모델하에서도 현재 수익화는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지금의 수익모델을 이해하는 것이
투자자에겐 앞으로 등장할 텐배거를 대비할 유용한 도구가 되겠죠.

Al Application,
어떤 형태로 등장할까

인간이 수행하는 수많은 서비스는 AI 형태로 등장할 거예요. 다만 ChatGPT는 거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변수를 학습한 추론 모델이기 때문에, 고비용 이슈가 있어요. 또한 맥락에 따라 일부 답변이 오류를 가질 수 있어 B2C 대상 서비스가 나오기 까지는 시간이 필요해요.

결국 단기에 빛을 볼 수 있는 것은 B2B 형태로, 엔진 혹은 API를 제공받은 사업자가 목적에 맞게 최소한의 변수로 완성도를 끌어올릴 가능성이 높아요.

이미 ChatGPT는 경량화 모델을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다수 SW 기업은 이를 활용한 서비스를 기존 사업에 덧붙여 내놓고 있어요.

어도비 AI를 활용한 배경제거 예시
Adobe의 인공지능이 전경과 후경을 자동으로 구분합니다.
※ 참고 : 왼쪽(배경 제거 이전), 오른쪽(배경 제거 후)
※ 자료 : Adobe, 삼성증권

생산성 향상이 먼저다
최근 세계 최대 이미지, 영상 플랫폼인 게티이미지는 영국 AI 이미지 생성 기업을 상대로 지적 재산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어요. 해당 업체가 게티이미지의 이미지를 AI 학습에 활용했다는 거죠. 생성 AI가 만든 최종재가 판매되기 위해 제도적인 장치들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돼요.

반면 생산성 향상 서비스는 2차적으로 사람의 개입이 필요해 소유권에 대한 이슈는 명확해요.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가파르게 상승한 인건비 역시 생산성 향상 서비스 수요를 자극할 수 있는 부분인데, 대표적으로 개발자 시장이 있어요. AI가 1차적인 코드를 작성하면, 개발 속도는 현저히 빨라져요.
지금도 로우/노코드 시장이 존재하지만, 대화형 서비스 제공으로 그 파급력은 기존과 다를 것으로 예상돼요.

메이투 주요 서비스 생태계

※ 자료 : 메이투, 삼성증권

투자전략,
먼 미래보다는 당장 수익이 중요

파운데이션 모델 성숙 이후, 각종 서비스 출시와 함께 스타트업 혹은 소형주를 중심으로 텐베거가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요. 관건은 '언제'냐는 것인데요.
메타버스와 자율주행에서 경험한 것처럼 공백기가 길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요.

기회비용을 고려한다면, 현시점에서 무작정 텐배거를 탐색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아요.
가성비 측면에서 주목해야 할 곳은 AI를 당장 적용,
수익화할 수 있는 기존 기업이겠죠.
이들은 AI를 도입해 생태계를 강화하거나 수익성을 끌어올리는 방향으로 실익을 거둘 수 있어요.
결론적으로 이들의 전략을 탐색하고 이해함으로써 중장기 관점에서 텐배거 탄생에 대비할 필요가 있어요.

주목해야 할 종목들은?

향후 생성 Al Application으로 주목해야 할 기업으로 어도비시스템(ADBE US), 세일즈포스(CRM US), 쇼피파이(SHOP US), 유아이패스(PATH US), C3 AI(AI US), 메이투(01357 HK), 재스퍼 ai(비상장)를 제시해요.


* 본 자료에서 언급된 개별기업의 상세한 정보는 삼성증권 홈페이지에서 리포트 원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광고 시점 및 미래에는 이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출처 : 2023년 3월 15일자 삼성증권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생성 Al, Application수익화에 먼저 성공할 기업은?

(리서치센터 김철민,황선명,이영진 저)' 리포트

여러 분야의 애널리스트들의 산업분석과 노하우를 집결하여 변화하는 글로벌 트렌드를 투자자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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