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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A] 디지털시장법 & 대형 플랫폼 독과점 규제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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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A] 디지털시장법 & 대형 플랫폼 독과점 규제법안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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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학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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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시장법] D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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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 기업] 네이버·카카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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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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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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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 플랫폼 독과점 규율개선 전문가 태스크포스(TF)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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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유럽연합 디지털시장법(D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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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국 자국 모바일 플랫폼의 연도별 이용 점유율
(출처=이커머스 생태계 활성화와 자국 플랫폼의 역할) *재판매 및 DB 금지
[의견]
구글·아마존 견제 위해 강력 규제 내걸은 EU…자국 플랫폼 버티고 있는 韓과는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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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와 학계의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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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 온라인 플랫폼 산업 해부’(한국경쟁법학회 주최 - 2023.06.21)
홍대식 서강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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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회] 합리적 온라인플랫폼 정책 수립 방안 모색 (한국유통학회, 한국온라인쇼핑협회 주최)
서종희 연대 법학전문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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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려되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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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바드’ (구글 생성형 AI 챗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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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쳇GPT’ (오픈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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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클라우드·음원앱도 글로벌 빅테크가 추월…"검색·이커머스 순위도 뒤바뀔 수도"
[국내 시장 점유율]
이런 상황에서 국내 플랫폼을 겨냥한 규제 강도가 높아질 경우 글로벌 플랫폼의 국내 시장 잠식 속도만 빨라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다. 실제 검색, 미디어, 클라우드, 콘텐츠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이 일찍이 진출한 분야는 빠르게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다. |
[집계] ‘와이즈앱·리테일·굿즈’(앱 분석 서비스)
국내에서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OTT 서비스(4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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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기준 국내 클라우드 시장점유율은 1, 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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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한국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 (와이즈앱·리테일·굿즈)
(2023년 4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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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이커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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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규제기관] 조치(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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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규제기관] 방안(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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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앱결제방지법] 구글 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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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트렌드 점유율] 구글
트렌드 점유율 |
2010년도 (초반) |
2015년 |
2019년 |
2023년 현재 |
구글 |
5% |
7.26% |
30.97% |
35.17% |
10년간 |
7배 상승세 |
구글은 이같은 안드로이드 선탑재 힘입어 국내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
[인터넷 트렌드 점유율] 토종기업
트렌드 점유율 |
2010년도 (초반) |
2015년 |
2019년 |
2023년 현재 |
네이버 카카오 |
95% |
96.74% |
69.03% |
64.83% |
10년간 |
지속 하락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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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관계자] 의견 및 강조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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